본문 바로가기
HAPPY 재테크 & 투자 상담/happy-종합주가지수흐름

환율 챠트 기술적 분석 2019 3월

by 행복은행 문지기 2019. 3. 15.

(환율 주봉챠트입니다) :  


그림에 해설을 달았지만  주봉챠트를 살펴보면 아래로는 닫혀있어서  하락이 제한적인 반면에  위로는 열려있어서  어디까지 상승할 수 있을 지는  가봐야 아는 듯한 모습니다. 상승추세가  만일  시작된 것이라면 일차 상승목표치 상단은 전고점인 1200원 무렵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2019년 3월 14일 옵션 만기일이 지난  익일인데  한편으론 화이트 데이 익일이기도 합니다.  초미세먼지가 다시 자욱해진 하늘로 인하여  금요일의 기분이 조금  덜 쾌창합니다. 


오늘 종합주가는  3월 들어 지속적으로 조정 받은  흐름을  반전시키는 강력한 양봉이 나왔습니다만  외인들의 거래소 매수는  마이너스 이며  오로지 선물로 끌어올린  강세장입니다.  그런데  보통은 주가와  환율이 반대로 움직이는데   연관성이 전혀 없지는 않지만  약간의 디컬플링이 엿보입니다.  


오전 분위기 좋았습니다.  환율도 하락하고 주가도 상승했죠.  그런데  북한이 미중협상 중단을 고려하고 있다는 뉴스 뜨고 부터  환율급등했습니다.  동시에 전쟁관련주 빅텍이 20프로 이상 상승중입니다.    


따라서  환율챠트를  한번 점검해달라는 부탁을  받고서    살펴본 느낌을  남깁니다. 


(종합주가지수 주봉챠트입니다. ) : 



상기 첫 챠트인 환율주봉챠트와  직관적으로 비교를 해볼 수 있도록  3년간의  환율챠트를  올려보았습니다.  살펴보아 확인할 수 있는  사실은 2018년  환율이  오르니  종합주가 지수는 박살 났다는 것입니다.  2017년  환율이 하락할 때  종합주가지수의 상승률이 대단했었다는 것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래는  한 해 오르고 한 해 내리고 홀짝이  패턴이  나오곤 한데  작년에  한국주가지수가 죽쒔기 때문에 올해는   상승을  기대해봄직 합니다만  환율챠트가 

생각보다  하락할 듯 해보이지 않습니다.   만일  환율이  

 상기 챠트 모습처럼  추세선 돌파에 이은  상승추세시작을 한다면  오늘의 종합주가 지수 반짝임에도 불구하고  

중장기적  스탠스는  종합주가지수의  침체 조정의 지속이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오늘 장중  종합주가지수  일봉챠트 입니다. 양봉 힘있게  올려세운 모습입니다  적어도 일봉은  조정을 마무리 하고  다시 상승반전 시도를  하는 것처럼 보여집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투자 전략이  가능할까요.  현시점에서 볼 때  시장의 불안정성이 상존하고  미국 경제성장지수 예측치가 오늘 2.0에서 1.3으로 하락했다는 뉴스도 나왔습니다.   환율이 위로 열렸으니  미국 국채 수익률이 요즘  2.대 후반과 3.대 초반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 국채 수익률에  미국의 하이일드 회사채 etf 일부를  

혼합하여   수익률의 기대값을 조금 더 올리고   달러 언헷지드로 환헷지를 하지 않고  환율변동성에  위험을 오픈하면   기대수익이  조금 더  올라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 상품이 있습니다.  랩상품으로 최소 가입금액이 이천만원입니다.  물론 이 상품은 국채이자로 확보된 이자수익률로 원금보장형 구조를 만든 다음에  연 3% 정도씩 3년이면  9프로 가까이 되므로  10프로 정도의  금액을  변동성장에 운용하여  양방향 etf 거래를 통해 추가이익을  기대하게 하는 랩 상품입니다.  이 상품의 위험은  하이일드 회사채의 변동성이  커지는 경우에 기대수익률 1%  정도가 하락할 수 있는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큰 수익 보다는 원금보장형으로 은행이자율보다는  기대수익률을 높여서 투자해보자고 할 경우  선호될 수 있는 안정형 국채 상품입니다  미국 국채의 안정성은  평가받을 만 합니다. 브라질 국채같은 것은  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브라질 국채  5년전에도  4년전에도  3년 전에도  증권사에서  이제  환율조정 끝났다고  전국적인 고객들을 모아서  아직도 회복이 안되는 수익률이 문제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채권이자 수익률 10% 이면  무엇합니까.  환율에서 30프로 40프로씩 손실이 나는데...  저는  계속  하면 안된다고  끝날 때까진 끝난 것이 아니라고  경고하면서  브라질 국채는  

투기적 성향으로 베팅하는 것이지  투자가 아닙니다라고 주장해오고 있습니다.   투자는 위험관리가 수반되어야 하는 합리적 의사결정을  필수적으로 요구합니다.  


현재  환율이  추세선 돌파를 완전히 한것이고 지속 된다면  추격 매수까지 하고 싶지는 않으나  아직은  박스권에서 움직일 수 있는  가능성도 엿보이므로  

환율이 조금  하락하는  시점에서  투자하면  3%의 기대수익률을  4~5프로  크게는  7,8프로 이상까지 높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면서도   

환율이 하락할 경우에  감수할 수 있는  쿠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