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 재테크 & 투자 상담/happy-펀드힐링Q&A

연금저축 펀드 1(에셋플러스 글로벌리치투게더)

by 행복은행 문지기 2017. 1. 7.

 

 

연금저축 펀드가   연금 상품  세가지 (은행의 연금신탁,  보험사의 연금저축보험,  증권사의 연금저축펀드 ) 중에    관리에 따라  가장  수익률이  많이  차이가 날 수 있는 상품입니다.    

그렇다면   관리란  무엇인가?    

  1.  적절한 배분  2. 비중  3 타이밍과  지속적  관찰로 선수교체  로  분류  해볼 수 있습니다.  

타이밍이란   거시적 경기 흐름과 파동을  포착하며  이용하는 것입니다. (파도타기)

그것이 가능해요?   마켓타이밍을 맞춘다고 하는 것은 예측의 영역이라기 보다는 대응의 영역으로 보아야 할 것이고 무조건적으로 터부시할 것이아니라  다양한 관측요소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종합적 분석에 기반한 의사결정 분야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찰과 분석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글로벌 통찰력을  바탕으로  짐 로저스나   워렌 버핏 등이  자산을  키운 것입니다. 

  물론  우리는  짐 로저스가  아닙니다. 그러면  어떻게 합니까?    전문가들이 되는 것보다  전문가들의 말을  잘 이용하고 조합하면  적절한  '나'의 정보력이 됩니다.   

그리고   위에   시간이 가장 중요하다는 의미로  시계가  가장 크게 그려져 있는  사진을   올려봤습니다.   

펀드 매니저는  전략적 배분을 바탕으로 종목 선택과  적절한  타이밍과 시간으로  수익률을  높입니다.  그러나  주식 투자와 같이 시장흐름에  민첩하게 반응하여  포트폴리오를 급 조정하여  현금화 시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만일 펀드매니저들이  시장 위기에 따라  급히  주요 종목들을 처분하게 되면  시장 변동성이 더 커질 것입니다.  그렇지만 개인은 민첩하게 반응하여  펀드매니저들의  한 펀드의 수익률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펀드 모니터링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약간을  보여드리는  샘플 사진들입니다. 

러시아펀드의 사례

 

 

 

 

다  잘  아는  이야기 이지만   전략적인  자산 배분이   장기간  펀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소라는  점이  다년간의 연구결과로  이미  확인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전략적 배분의 테두리 안에서  각 각의 비중 조절과 종목선택을 하는 전술적 자산 배분이 진행되어지게 되면  총수익률의 제고에  큰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전략적  자산배분 관련한  샘플  사진입니다.  

 

                                            국민연금의  자산배분  유형(개선필요성이 논란되고 있는 배분)  

<좋은 배분 vs 안배분(몰빵)  사례>  

 

자산배분은  한마디로  골고루  잘  분산 한다는 것입니다.  스타일별, 유형별,  지역별 분산 등이 있습니다.  

지역별 분산의 예를 들면 ,  

차이나 펀드가  열풍일 때   사람들은   목돈을  차이나 펀드에  집중 투자 했습니다.   그러나   차이나 펀드에   조금,  유럽펀드에 조금, 일본 펀드에 조금  ,  미국 펀드에 조금 ,  브라질 러시아 인도 등  신흥국 펀드에 조금  이렇게  지역적 분산을  통해  배분된 펀드를 가진  사람은  단기 수익률에서서는  당시 차이나 펀드 수익률보다 못했지만   차이나 펀드가  큰  손실로  귀착하고 있는 때에  오히려   수익이 나고 있습니다. 

   

 

<많이 부족한 자산 배분 사례>

배분은  국내 주식만 가지고 분산하면 한계가 많습니다. 

 대형주, 중소형주, 가치주, 고배당주, 기술주, 성장형주, 인덱스형주 관련 펀드에  골고루 분산 해놨지만 대한 민국 주식시장이  침체 해 있던 작년  한 해  대부분  일년 수익률이 마이너스인 상태가 많습니다. 

 

 

국내 연금저축 펀드 중  주식형 펀드 유형만  총 714개 입니다.   이중에서  3년  수익률을  1등부터 10등까지  뽑아봤습니다.     1등이  위에서 보시다 시피 3년 수익률  39프로에  멀티에셋차이나스페셜본토 주식 연금형 펀드 입니다.  그러나  최근 1년 수익률은 -10프로 입니다.    최근  1개월만 해도  6프로 가까이 빠졌습니다.   

이런식으로  변동성이 크다면   연금저축펀드  무서워서  하겠습니까라고 하실 지 모르겠습니다.  

 네. 해야합니다.

거치형일 경우 저 수익률이 전체에 전부 적용되지만  적립식으로 하였다면  손실율은 훨씬 희석됩니다.  위의 펀드 중  두번째  빨간 써클 속의 미래에셋  성장유망 중소형주  펀드는  어떨까요?   최근  1개월 수익률은  6프로입니다.   이 6프로가  1개월 동안 이뤄진 것이 아니라 사실  작년 연말부터  연초 사이에 다 이뤄진 것입니다.

  그러나  이역시 1년  수익률은  -8프로네요.       그렇다면    장기적으로 가치주 펀드 좋다고 하는데  

가치주는  어떨까요?   미래에셋 가치주 포커스 펀드를 보면  1년  수익률이  - 15프로에 달합니다.      

반면  3년 수익률은  32프로이지만    1개월 수익률  3개월 수익률  6개월 수익률  1년 수익률  2년 수익률  3년 수익률이  하나같이 전부  플러스인  펀드가 하나 눈에 띄입니다. 

  에셋플러스의  글로벌리치투게더 연금증권 펀드입니다. 

 

왜?  어떻게 이 펀드는  상기  주식들이   죽쓰는 동안에도  항상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었을까요?  

위에  먼저 소개해드린  펀드들이  한  지역(차이나)이나 한 섹터(중소형등) 에  치중한 펀드라면   에셋플러스의 글로벌리치투게더는  전세계에  골고루  분산하여 배분한  펀드 였습니다.  주식형이지만   지역별 분산을 하니  지역 위험이 분산되어  한지역 (차이나)에서 손실이 나도  다른 지역들( 미국, 일본, 브라질, 러시아, 인도, 유럽 ....)에서  수익이  난 것입니다.  

전략적 배분을  함에 있어서  그리고  전술적 배분을  함에 있어서   변동성이  작고   배분이  잘 되어져 있는 펀드 들을  잘 선택한다면    연금저축펀드에서   우리세대는  윗세대가 경험하지 못한  자산 증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행복은행 통장은  이와 같이  단기 고수익을 기대하는  펀드들 보다   변동성이 안정되면서 장기적으로 벤치마크 보다 수익률이 좋은 펀드를  선택하여 일일 수익률을  차트로  검토하고  유의한  파동이 나오면  원인들을 분석합니다. 그리고    유수의 글로벌  리포트를  참고하여  거시적 경기흐름과  기술적 지표  및  중요 지표들을 참고하여   순환 파동을  잘  관찰하며  펀드를  관리 및  선택하고 있습니다.